주일예배

십자가에서

김병진 목사 / 고전 1:18-25
... 2 3 4 5 6 7 8 9 10 ... 56

dot01.png

본문

고전 1:18-25 “십자가에서

예수님의 십자가는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없고 하나님의 부르심은 철학적으로도 설명하기 어려워, 오직 하나님의 언어로만 전해야 하고 사람의 지식으로는 설명할 수 없습니다.

 

1. (십자가의 도)는 무엇인가요? 18-19

십자가의 능력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총체적인 능력입니다. 십자가의 능력에는 신체적, 영적, 혼적, 지적 능력을 포함한 총체적인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한 모든 요소와 모든 능력이 다 들어있습니다. , 인간의 구원은 십자가에서 대속의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능력으로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피가 나의 죄를 대속하고, 그 은혜를 믿고 영접할 때 구원을 얻게 되는 것이 십자가의 능력입니다. 오직 인간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악을 대신하여 대속의 피를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뿐이기 때문입니다. 이 십자가의 도를 전했을 때 두 가지 반응이 있습니다. 이 의미는 십자가의 도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듣는 자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멸망하는 자들은 왜 신이 굳이 그렇게 가난하고 비천한 인간으로 태어나서 비난받는 삶을 살다가 힘없고 나약하게 죽는 방법도 너무 비천하고 비참하냐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이 사회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무슨 의미가 있다는 것이지 하고 십자가의 도를 미련하다고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원을 받는 자들에게는 이 십자가의 도가 하나님의 능력으로 받아들여지게 되어, 그 십자가의 복음을 듣고 듣다 보면 ~ 하나님이 예수를 통해서 내가 구원받도록 길을 내셨구나하고 깨닫는 사람이 된다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어떤 사람에게는 미련한 것이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하나님이 능력이 되는 것입니다. , 십자가는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거리낌이 되고 미련하게 들리고, 구원을 얻는 자에게는 그것이 믿어지고 하나님의 능력으로 받아 들여진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십자가로 하나님의 백성이 찾아진다는 것입니다. 구원 받을 백성을 찾는 길은 오직 십자가 외에는 없는 것입니다. 구원의 방법으로 다른 방법인 인간의 지혜가 채택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구원을 능력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은 십자가 뿐입니다(14:6-7, 29:14).

 

2. (하나님의 지혜)는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를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신다고 합니다. 21

하나님의 능력인 십자가의 도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하나님은 기뻐하신다는 것입니다. 전도는 찾아가서 논리적으로나 설득력으로 항복을 받아내는 작업이 아닙니다. 십자가에 능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말이 아니라 십자가의 능력에 힘이 있기에 그들이 십자가를 따라오는 것입니다. 성경에 대표적인 예화가 구약의 요나서에 나옵니다. 니느웨성의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은 요나가 니느웨성으로 가서 하나님 말씀을 전하라고 했는데, 요나는 가기 싫어서 도망가다가 큰 물고기 배속에 들어 갔다가 결국 하나님의 뜻을 따라 니느웨로 가게 되지요. 사흘 길을 걸어야 하는 큰 성인데 요나는 하기 싫고 가기 싫은 곳이라 하루 동안만 대충 외쳤습니다. 그런데 요나의 이야기를 듣고 온 성이 금식을 선포하고 짐승까지 회개하게 합니다(3:3-8). 우리가 구원을 얻고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하는 것은 우리에게 그 어떤 조건이 없다는 것을 가장 잘 설명해 주는 말씀입니다. 전도라는 방법 자체가 무슨 신통력이나 설득력이 있고, 논리력을 잘 갖춰야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말도 안되는 상황 속에서 택한 백성은 찾아지는 것입니다. 누가 일하시며, 누가 작업을 하시는 것일까요? 하나님이 하는 것입니다. 전도는 그저 순종하고 나가는 것입니다. 말 지혜가 아니라 십자가의 능력으로 하나님이 하는 것입니다(13:44-46). 이 밭에서 이 농부만 일을 했을까요? 주인도 이 밭은 잘 알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보화가 누구의 눈에만 보인 것입니까? 이 종에게만 보화가 발견된 것입니다. 십자가가 세상적으로 볼 때는 하나님의 어리석음으로 보일 수 있지만, 사실 하나님의 자녀를 살리는 가장 아름다운 은혜의 지혜입니다(벧전 2:4,7). 우리의 인생은 어디서부터 시작할까요? 십자가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우리들의 인생은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십자가의 능력을 경험하고 하나님나라를 맛보아 아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성공입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전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