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21학기 코칭 리더십 소감문

2진 임지연지파 황지영권사

코칭을 듣게 된 이유는 금요철야 예배 때 소감 발표하시는 어느 집사님이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는 시간이었다고 하신 말이 계속 나에게 물음표가 되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주 뜻 안에서 나의 생각이 아닌 주님이 원하시는 뜻을 끊임없이 찾는 훈련에 익숙하고 오히려 내 주장하지 않는 것이 편하게 되었기에 원하는 것? 그래도 되나? 찾아도 할 수 있을까?” 하는 혼란 속에서 코칭을 듣게 되었습니다.

첫 시간, ‘실수 많이 하기’, ‘서로 피드백으로 반응하며 호응해주기등을 합의하고 편하게 시작하였습니다. 첫 질문, “10년 후 나는 어떤 모습일까?” 과거로 인해 생긴 현재의 것들을 바라보며 주님과 함께 절망과 치유를 반복하며 은혜로 살아왔다면, 이제는 시점이 미래로 바뀌었습니다. 왠지 모를 에너지가 생겼습니다. ‘소망되신 주님의 능력으로 사는 삶이 어떻게 달라질까?’ 기대가 되었습니다. 코칭은 행동 변화를 위한 생각변형과정이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누리지도 못하고 움직이지도 못하는 내게 가장 필요한 것이었습니다. 다른 누군가를 코치하는 것이 아닌 내 자신을 먼저 보며 원하는 것을 찾아보는 시간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샘파 소그룹리더를 하고 있었습니다. “내가 잘할 수 있을까?” 두려운 마음을 안고 기도하며 가지만 인간적인 모습에 실망할 때가 참 많았습니다. 리더로써 자질이 부족하다 느꼈고, 내가 어떻게 도울 수 없는 부분까지도 욕심을 내며 위로하려 애쓰며 지쳐있었습니다. 강사님은 그런 나를 코칭해 주셨고, 나의 강점을 찾아 약점을 덮어주셨습니다. 나의 강점을 하나님은 쓰시고 겁 많고, 거절감정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해주시며, 샘파를 은혜 가운데 감사함으로 마치게 해 주셨습니다.

가장 많이 받은 질문은 하고 싶었는데 하지 못한 것이였습니다. 19년 동안 아내와 엄마로 살아오면서 하고 싶은 것이 뭔지도 모르며 살아온 것 같았습니다. 그러던 중 떠오른 간절히 원하는 것은 6년 동안 기도하며 섬긴 친구를 전도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친구에게 나를 만나주신 주님을 간증하며 벅찬 은혜를 나누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적으로 잘 살기 위해 달리는 친구와의 대화를 통해 도리어 수치감이 들었고 나조차 나를 세상 기준에 두며 나를 하찮게 여기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코칭을 통해 가진 것도, 지식도, 세상적으로 자랑할만한 것이 내게 없어도 내게 있는 예수그리스도의 사랑 그 십자가의 구원을 가진 자로 나를 소중하고 귀하게 여기는 담대함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고난이 끝이 아니라 부활이 있음을 깨닫는 은혜를 주셨으며, 그 친구에게 계속 복음을 전할 용기를 회복하였습니다.

한편, 코칭을 통해 생각이 변화가 되어 가정과 주변에 흘러가는 열매가 있었습니다. ‘가족 1명에게 에너지업을 시켜라!’를 숙제로 내주셔서 남편의 강점을 찾아 가능성을 칭지격동 해주며 어설프게 코칭을 실습했던 우리 남편이 몇 년째 하고 싶던 일들을 하나씩 해나가는 것이었습니다. 건강을 위해 자전거를 타기 시작했고 집 가까운 곳에 사무실을 갖게 되어 좀 더 아이들과도 친밀한 환경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셀원에게도 질문만 가지고 해보았는데 내가 원하던 것이 진정 원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겠다는 고백과 강점이 된 사연을 듣고 더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질문을 통해 나의 생각을 정리하게 되었고, 나의 비젼을 위해 준비해야하는 시간을 헛되이 생각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원하는 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였구나 감사했습니다. 코칭을 통해 나의 감정을 존중해 주시는 인격적인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내게 늘 필요를 채워주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많은 이들에게 비전을 찾아주시는 임희정 강사님 감사드리고 바쁘신 중에도 함께하시며 위로를 주신 김진환 목사님에게도 함께 수강 같이 한 집사님들의 비젼또한 도전이 되고 힘이 되었습니다. 소감을 나눌수 있도록 허락하신 주님께 모든영광 올려드립니다.

 

결단

1.어머니학교를 섬기며 협력하여 선을 이룰 수 있도록 공동체를 위한 선택을 하겠습니다.

2.비전진 수련회를 위해 매일 30분씩 기도하겠습니다.

3.여호와만 섬기는 가정 될 수 있도록 돕는 아내,엄마가 되고 주의 사랑을 실천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