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26년 1월 28일 QT_김선미D 권사

작성자 이은제 날짜2026.01.30 조회수1

 

출애굽기 21 QT

김선미D지파 김선미D권사

1. 말씀요약

1~11: 종에 관한 법-종이 가진 권리-자유의 권리, 자발적인 종신(강제가 아닌 사랑과 자원이 기초한 관계), 여종에 대한 보호

12~27: 폭행에 관한 법-폭행과 상해에 대한 책임, 도피성과 무분별한 복수의 제한과 책임 있는 보상을 위한 기준

28~36: 임자의 책임-소유주로써 부주의에 대한 책임, 타인의 생명과 재산에 대한 책임

 

2. 소감 및 적용

 출애굽기 21장을 묵상하며 하나님의 법이 감정이 아니라 공의와 사랑으로 생명을 살리고 약자의 존엄을 지키는 것임을 보고 나에게 질문을 던져보았습니다.
나는 하나님 기준이 아닌 내 기준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감정적으로 사람들을 대하진 않았을까?

아마도 자주 그랬던 것 같습니다. 나의 기준이 판단의 잣대가 되어 정죄하고 비난하고 감정적으로 욱 했던 적이 종종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공의가 아닌 내 감정이 우선 되었고 내 기준에서 벗어나면 과정을 알려 하지 않고 이건 아냐, 잘못됐어, 틀렸어라고 판단하여 때론 더 엄한 기준으로 단죄하였습니다. ~ 특히 자녀들에게 실수를 용납하지 못해 더욱 엄하게 야단치기도 했었습니다.

때론 나만의 생각으로 무심히 했던 나의 말이, 행동이 다른 이를 아프게 하고 상처를 주지는 않았는지 나의 생각을 강요하진 않았는지 되돌아보니 참 부끄러워졌습니다. 하나님의 법은 먼저 사람을 살리기 위한 것인데 나는 과정보다는 결과를 중시하고 사람을 먼저 보지 못했음을 회개합니다.

이젠 하나님이 내게 주신 은혜와 진리가 나로 멈추는 것이 아니라 실천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 전하는 사람이 되고자 합니다.

 

3. 결단

한번 더 생각하고 말하겠습니다
오늘 하루 한 사람 이상에게 살리는 말 한마디 하겠습니다

4. 기도

하나님, 말씀을 묵상하고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주심에 감사합니다.

제 말과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가 되지 않게 하시고 제 감정이 아닌 하나님의 공의를 선택하게 하시고, 특히 약한 사람을 향한 주님의 선함과 사랑의 마음을 닮아가게 하소서. 제 삶이 하나님의 법을 드러내는 통로가 되기를 원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