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T

2026년 1월 28일 QT_김효진B 집사

작성자 이은제 날짜2026.01.30 조회수1


1.말씀요약
-1~11절 : 히브리 종에 대한 규례
종이 자유를 얻을 수 있는법, 종과 주인사이의 관계와 권리, 주인의 책임등을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당시 사회 관습과 달리 종의 권리와 존엄성을 보호합니다.
_12~27절 : 폭력과 손해에 관한 규례
타인에게 폭행,살인등의 해를 끼쳤을때 어떻게 판결할것인지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형별과 보상정도를 구체적으로 다룸으로 정의롭고 질서있는 사회질서를 세우려고 합니다.
-28~36절 : 동물로 인한 피해책임
소와같은 가축이 사람에게 해를 끼쳤을경우 주인의 책임과 보상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사고 배상 규정 및 처벌정도를 구체적으로 다룸으로 공동체 안에서의 상호 책임을 강조합니다.


2.나눔
출애굽기 21장에서는 이스라엘 공동체가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를 따라 살아가도록 하는 하나님의 지혜를 담고있습니다. 법 조항을 나열하는 본문이지만 그 이면에는 이스라엘 백성이 상대방의 권리와 생명, 재산을 존중하는
책임을 다하기를 바라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눈은눈 이는이를 명시한것도 너를 해한자를 끝까지 쫓아가 응징해라라는 의미보다는 피해자가 덜 억울할수있도록 그를 보호하기위한 조치임을 알게되었습니다.
과연 하나님은 범죄등에 취약한 약자를 보호하시고 남의 이익을 해하는 자를 엄벌하시는 공의의 하나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공의의 하나님을 믿으면서 내가 누군가에게 고의로 피해를 주고 실수해놓고 자기변명만 하고 있지 않은지를 돌아봅니다. 하나님앞에 나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 사람에게 내 잘못에대해 책임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데
저는 피하기를 종종 선택하는 것 같습니다. 시간이 해결해주길 바라면서요. 하나님 닮기를 바라는 그의 백성으로서 좀 더 남을 배려하고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인정할수있는 성품을 지닐수있길 바랍니다.


3. 결단
-공의의 하나님을 기억하고 언행을 조심하겠습니다.
-잘못을 인정할수 있는 용기와 실제로 책임지는 태도를 지니겠습니다.
-많은이들을 편견을 가지고 대하기보다 품고 사랑하겠습니다.